Git 어느정도 수준까지 사용하시나요?


#1

회사에서 일할 때 프로젝트별 2~4명이 협업을 하기는 했습니다. 주로 제가 프로젝트 관리자였기는 한데 머지 리퀘스트나 이런것은 사용해본 적은 없습니다. 깃 경험이 오래되진 않기도 했고, 제가 주로 코더였고, 타 구성원은 코딩양이 적어서 그냥 푸시 권한을 주고 푸시하면 제가 풀해서 테스트해보고 다시 현재의 제 코드와 병합 후 푸쉬하는 식으로 개발이 이루어 졌습니다.
그런데 공동 작업을 함에 있어서 풀 리퀘스트 혹은 머지 리퀘스트를 잘 사용해야 되는 것이고 중요한 것이겠지요?

Submodule기능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embedded 용 algorithm을 PC에서 개발했는데 양쪽에서 PC에서 개발 및 테스트 후 Embedded System에서 테스트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그 외의 알고리즘 사용처마다 최신버전을 매우 쉽게 가져올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Subtree 는 아직 사용해보지 못했습니다.


#2

저같은 경우는 오픈프레임웍스 번역을 참여하면서 git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형태이므로 fork하고 작업한뒤 pull request를 요청하는 수준입니다.
지금은 권한이 생겨서 번역부분의 경우에는 제가 직접 push/merge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dd, fetch, pull, push, merge까지는 이제 많이 익숙해졌는데
아직 branch를 만들고 관리하는건 잘 안하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