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 android와 Eclipse(이클립스) 셋업 관련, 그리고 깃허브 사용 질문


#1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드립니다.

3회나 진행된 OF사용자 모임엔 매번 참여하고 싶은마음은 가득했지만,
매번 일요일 모임이라 개인 사정상 참석을 못했네요.

질문의 내용은,
제가 작업중이던 소스코드를 스마트폰에서 돌려보겠다고 무턱대고 OF홈의 안드로이드 셋업 가이드(이클립스 개발환경)를 따라 설치를 했습니다.

뭐 예상은 했지만 한번에 되지는 않더군요.

설치/삭제를 거의 24시간 반복하다가 OF영문 포럼에 질문과 검색을 거듭한 결과 저와 똑같은 이슈로 헤메다가 엄청난 장문의 포럼을 남긴 사람의 글을 찾았습니다(그것도 혼자서 질문과 답을 모두)

짧은 영어로 해석 결과 원인은 안드로이드 NDK내부 파일가운데 폴더명으로 인한 경로(PATH)인식의 문제였고,
에러 메세지에서 언급된데로 폴더명을 바꿨으나 계속 에러를 반복하기에 질문에 질문을 거듭한 결과
(어이없게도) "에러 메세지를 직접 우클릭해서 지우면 된다"는 결론을 듣고는… 문제 해결에 성공했습니다.
(코딩 초보라 에러 메세지를 무시하고 삭제한다는 이야기는 처음 듣…)

진짜 저의 질문은:no_mouth: 한 멤버가 이 내용을 이 이슈에 대한 내용을 깃허브 Pull Request로 달라는 요청 댓글이 달렸는데 제가 깃허브를 도통 몰라서요.

검색해보니 원소스코드를 나에게 포크(fork)해서 수정후 그걸 다시 Pull Request로 달라는 내용 같은데,
어떤 소스를 수정해서 깃허브에 올려야 하는지 부터를 모르겠네요.

질문이 점점 복잡해지는데 전체 과정을 정리를 하자면,

  1. 이클립스 및 안드로이드OF 설치
  2. 안드로이드용 SDK, NDK 설치
  3. 컴파일 과정에서 NDK 내부 폴더명으로 인한 경로 인식 에러 발생
  4. 폴더명 수정 후에도 에러 지속
  5. 이클립스에서 에러메세지 수동 삭제 후 문제 해결

인데 여기서 제가 깃허브에 올려서 Pull Request를 보내야 할 소스는 그럼 NDK파일 인가요? 아니면 OF파일?(OF파일 같지는 않은게 에러는 NDK파일 경로에서 발생함)
아니면 깃허브를 통한 어떤 문서화 작업정도를 바라는 걸까요?

제가 깃허브에 대한 개념이 아직 제대로 잡혀있지 않다보니 질문이 너무 난잡하네요…

설치로 하루 이상을 보내버리는 저와 같은 착오를 다른분들은 혹시나 겪지 않았음 하는 마음에 겸사해서 올립니다.
영어 포럼에 올린 제 질문같은 이슈에 대한 포럼도 함께 공유합니다.


#2

안녕하세요!

이러한 경우에는 issue보고를 통해서 운영자그룹에 문제보고를 해서 이러한 문제를 수정해달라고 요청을 하시는 방법도 있을것 같구요.

NDK파일경로의 문제라면 이는 OF와 관련 없이 NDK만의 문제로 보이는데 (정확한가요 ? 제가 안드로이드 쪽 환경은 잘 이해를 못하고 있는데 검색해보니 C로 안드로이드 so파일을 만들어주는 개발키트인것 같네요) 이러할 경우, 차라리 이클립스 셋업가이드 문서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셋업가이드 문서에 해당 문제의 해결방법을 섹션에 추가하는 방법이 어떨까 합니다.

두번째 방법의 경우라면 github에 ofSite 저장소를 자신의 계정으로 fork한 후, /_저장소디렉토리_/content/setup/ 디렉토리의 마크다운문서를 편집, 추가하여 pull request를 요청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3

정확히 보셨어요.
저의 경우엔 NDK만의 문제였습니다(저도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잘 몰라요…);;

왠지 요청 댓글도 깃허브 ofSite에서 마트다운 문서 편집에 대한 pull request를 말하는거란 생각이 드네요.

하나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grin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