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 모임때 의논했던 서버호스팅 비용입니다


#1

현재 포럼서버는 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 노트북에서 구동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도 상태가 좋지 않아 랜선도 아니고 무선랜으로 동작하고 있는데요…

집에서 불안불안하게 서버를 구동하는것이 아니라
서버 호스팅을 신청해서 안정적인 포럼운영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포럼은 일반적인 웹호스팅의 형식으로는 구동이 되지 않고, Docker를 사용하기 떄문에 서버 한대를 통으로 호스팅을 해야 합니다. 웹 호스팅에 비해서 가격이 비쌉니다만. 열심히 구글링해보니 저렴한 곳을 찾았습니다.

모임때 찾았던 35,000원 /월 서버는 가상화모델인데다가 CPU/메모리도 낮고 트래픽계산이 좀 애매하더군요.

그러다가 통큰아이 iServer라는 저렴한 제품을 찾았습니다. 램이나 스토리지가 월등히 좋네요. 가격은 38,000원(부가세 별도), 트래픽은 월 1테라바이트니깐 거뜬하겠네요.

링크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클릭하면 커짐)


2회 모임의 의논 정리
#2

아마존 웹 서비스는 어떤가요? 일단 작은 서버의 경우 1년 무료이기는 했는데 포럼 규모가 커지게 된다면 유료로 전환을 해야 하겠지만요
그리고 잘은 모르는데 저정도 트래픽과 사양이 필요한가요?


#3

참석자중 한분께서 아마존의 경우 백업이었나? 그런 트래픽도 과금이 되서 조심해야 한다고 말씀해주시더라구요.

트래픽과 사양에 대해서는 … 가상서버 호스팅도 생각을 해봤습니다만… 실제로 써보지 않아서 두려움이 앞서네요.
서버운영 경험이 있으신 분의 도움을 좀 받고싶은데… 고민입니다.


#4

1년이 무료인가요!!! : 와우 대박. ㅋㅋㅋ

1년마다 포럼 분들 계정으로 한번씩 돌아가시죠 ㅋ 한 10년은 버틸듯 ㅋㅋ


#5

근데 서버 옮기면 그때마다 해야할 작업들이 은근 ㅠㅠ


#6

@ChulseungYoo님 말씀도 일리가 충분히 있습니다… 사실 지금 돌리는거 집에서 노트북으로도 구동되는데 이걸 굳이 임대하는것도 애매하죠… 기가비트 광랜에 공유기 24시간 돌아가는데… 다만 돌리는 노트북 상태가 메롱이라는걸 제외하면 ㅠ 이거 전기세도 얼마 안나오거든요 .

게다가… 문제는 도메인이 저한테 소유권이 있는게 아니라서 서버이전이나 세팅변경을 할때마다 번거롭게 연락을 해야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ㅎ 큰 문제 없다면 지금 상태로 구동되면 베스트인건 사실이에요.

어제 서버로그나 세팅 살펴보다가 트래픽이 얼마일까 궁금해서 트래픽카운트모듈을 설치해두었습니다. 당분간은 지금 정도의 운영에서 트래픽예측을 해볼 필요도 있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