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 모임의 의논 정리


#1

두번째 모임이 서교예술센터에서 있었습니다.
대략 15명 정도의 인원이 참석해 주셨으며, 무려 대전과 충청도에서 오신 분들도 있었습니다!! 뒷풀이에 참석 못하시고 그냥가셔서 너무 아쉬웠어요…!

참석해주신 분들의 성함을 하나하나 기억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오셨던 분들 포럼에 소개좀 부탁드립니다 ^^!!

공지를 드렸던 것처럼 github 사용법에 대해서 제가 나름 조사를 해서 설명을 했는데… 너무 준비가 부실했던것 같아서 이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깃 자체가 워낙 광범위하고 복잡한 개념이라서 오히려 더 어려워하신것만 같아서 말이죠… 지금 생각해보면 번역을 하는 과정을 직접 시연하는것이 훨씬 간편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의논된 사항들

포럼 서버 임대에 관하여…

아시다시피 현재 포럼은 제가 개인적으로 집에서 매우 상태가 좋지 않은 노트북에서 구동중이라 언제 어디서 정지가 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모임을 가지는 도중에도 하드웨어가 죽어서 포럼접속을 못하는 상황이 있었는데요…

포럼이 안정적이어야 모임도 계속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서버호스팅을 하나 신청하기로 했고, 서버 운영및 oF사용자 모임을 지속하기 위한 비용을 어떻게 마련해야할지에 대하여 의논하였습니다.

일단 서버 호스팅 비용에 관해서는 이곳에 내역을 정리하였습니다.

사용자그룹 운영비용 마련

1. 소셜 펀딩을 받는다
괜찮은 의견이긴 한데, 펀딩이 성공할경우 이에 대한 리워드를 어떻게 제공하느냐에 대한 고민이 생겼습니다. 포럼에 뱃지를 하나 달아드리는 방법도 있을것이구요… 또 뭐가 있을까요 ?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2. 후원을 받는다
대학기관이나 공공기관의 후원을 받는것이 어떠한가 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모임에 후원을 해줄만한 기관이 어디가 있을까요 ? 아시는분이 있으시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3. 도네이션
기부를 받는 방법도 있을것 같습니다. 페이팔이나 오픈프레임웍스 모임이라는 이름으로 통장을 하나 개설하고, 기부내역은 투명하게 공개를 하는 방법이죠…

이뿐만 아니라 제가 생각해본건데, 공연장에서 입장료를 받는게 아니라 내고싶은 금액을 자율로 해서 공연비를 내는것처럼 모임때마나 자율 기부를 하는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가 생각났습니다. 이에 대한 생각은 어떠신지요 ?

포럼에서 만납니다!

글을 자주 올려주세요! 무엇이든 질문해주세요.

포럼에 새 카테고리 추가 제안

oppertunity / collaboration을 만들어 관련분야의 사람들을 구하는 곳이 되는것도 좋겠다라는 의견이었습니다. 다만 포럼의 질문이나 의논글보다 구인글이 더 많은 경우가 없어야 할텐데요. 이부분은 포럼이 좀더 활성화 되면 추가해보는 방향으로 해보겠습니다.

앞으로의 모임 주제에 관하여.

1. 프로젝트 소개
oF를 사용하여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에 대하여 프로세스를 간략하게 소개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oF가 워낙 다양한 기능을 갖는 거대한 프레임워크인지라, 멤버들마다 자신만의 장점분야가 있을것이고, 서로에게 자연스레 소개를 하는 기회도 되구요.

대략 이정도의 의견이 오갔었는데. 제가 혹시 빠트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작성 부탁드립니다.
또한 다른 제안도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2

저는 오히려 oppertunity나 콜라보 보다는 초보자를 위한 섹션이 하나 있으면 좋겠어요. 왜 다른 포럼도 가 보면 비기너 섹션이 항상 있잖아요… 너무 어려운(?) 얘기들의 글타래만 있으면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글 올리기 민망해 할수도 있을거 같아요.


#3

사용자그룹 운영비용 마련
.* 후원같은 경우는 잘 따져서 OF포럼의 컨셉과 형태를 그대로 유지 할 수 있어야 할것 같습니다. 자칫 후원으로 인하여 취지가 틀어진다면 안되니 말이죠.

포럼에 새 카테고리 추가 제안
.* @gazaebal 님 말씀처럼 초보자가 질문에 부담을 느끼지 않기 위한 환경조성이 필요 할듯 합니다.


#4

저번에 제가 낸 아이디어(후원…kind of…)는 그때에는 아직 결정이 안 나서 정확히 얘기를 못 한 부분이 있었는데요…오늘 결정이 났습니다.
올해 위사 페스티발 지원이 결정되었어요.(^^ ;; ㅠㅠ)
그래서 페스티발의 한 섹션으로 우리가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공연, 세미나, 워크샵…뭐든 유~~~의미한걸루요…)그에 대한 인건비 혹은 작업비…명목으로 저흭가 위사로부터 1년치 서버 비용을(적어도…) 받는거죠.
딱히 후원은 아닌거 같기도 하네요…??


#5

@gazaebal 음… 그렇게 된다면 후원은 아닌것이 되겠죠 ? ㅎㅎ 그보다 아직 우리 모임이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것도 있고 새로 뵌 분들이 많아서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기획하는것에 대해서는 이르지 않나 생각합니다.


#6

네 알겠습니다… 12월에 3-5시간 정도의 세미나를 생각했던거긴 했어요…여튼 더 고민을 해 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