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없이 vscode로 OF 컴파일/실행하기


#1

오래된 구형 맥에서의 개발이 필요할 경우, xCode없이는 OF를 사용하여 개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최신의 OF는 xCode최신버전에서 안되는 경우도 있구요. app store에서 xCode 를 설치할려면 느려터진 다운로드에 용량은 크고… 그렇다고 자동완성이 빠릿하지도 않구요 …

하지만 사실 맥 역시 xCode 없이도 리눅스와 마찬가지로 터미널에서 vi/vimemacs와 같은 (혹은 심지어 sublime text와 같은 일반 텍스트 에디터)로 코드를 작성하고 make / make RunRelease 명령으로 컴파일이 가능하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xCode와 같은 IDE 없이는 작업 효율이 형편없이 떨어집니다. 여러 파일을 한 창에 열어서 편집하고, 자동완성을 지원하며, 단축키로 컴파일 및 실행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터미널에서도 불가능한건 아닙니다만… 설정하는것이 여간 복잡하지 않습니다.

다행이도 microsoft에서 배포하는 visual studio code가 이 불편함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줍니다.

xCode 에 비해서 용량도 적고, 가볍고, windows/mac/linux 모두 지원합니다. 게다가 깔끔한 디자인을 갖고 있기도 하죠. sublime text와 마찬가지로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 확장이 가능한데, sublime text/atom보다 좀더 사용이 편리합니다.

플러그인 중에는 c/c++ 언어 플러그인이 있는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OF 프로젝트 폴더를 컴파일하거나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찾아보면 processing과 arduino도 있습니다)

다만 플러그인을 깔았다고 해서 바로 컴파일/실행을 할수 있는것은 아니고 설정파일을 작성해줘야 하는데 .vscode폴더에 헤더파일경로등을 지정해서 설정할 수 있으므로, 손쉽게 다른 컴퓨터에 공유도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vscode용 빈 프로젝트 폴더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가 처음부터 작성하고 있는건 아니고, github을 보면 아시겠지만 hiroMTB님이 만든 저장소를 복제하여 리눅스 환경을 더하였습니다.

저장소의 파일 및 폴더를 OF디렉토리/apps/에 위치시키고, vscode_OF 폴더를 vscode로 열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빌드 : Ctrl /Cmd + Shift + B
실행 : Ctrl + Shift + PTasks : Run Test Task를 입력합니다.

새 프로젝트 만들기

vscode_OF의 exampleEmpty 폴더를 복사해서 OF 경로에 맞게 복사하고, 폴더이름을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합니다.

이미 사용중인 프로젝트를 vscode로 사용하기

exampleEmpty폴더내의 .vscode폴더와 vscode_oF.code-workspace를, 이미 존재하는 프로젝트 폴더에 복사합니다.

주의사항

공유한 vscode세팅은 windows 환경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혹시 세팅에 성공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공유 부탁드려요.
macOS 환경에서 문제없이 돌아갑니다만, 리눅스의 경우, 사용중인 시스템에 따라 동작이 안될 수 있습니다. C/Cpp 설정파일의 리눅스 부분에서 시스템에 설치된 C++ 환경에 맞게 수정해줘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오호 ㅎㅎ 유용한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제 OF 맥 용에서는 프로젝트 제너레이터를 xcode용으로만 제공하고 있는것이로군요?


#3

xcode뿐만 아니라, qtCreator, emscripten도 지원할겁니다. (xcode 외는 사용해본적이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