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있습니다~~

위 사이트의 동영상처럼 오픈프레임웍스로 신디사이저를 개발하고싶은데요~

사운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많이 부족해서 비슷한 참고예제라던지 추천해주실만한 튜토리얼 아신다면 공유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영상의 소리를 생성하는 엔진은 supercollider를 사용한 것 같네요.
예상하건데 oF에서는 비주얼 및 트리거 (시퀀스의 재생 비주얼 업데이트 및 언제 소리를 낼것인가)를 담당하고, osc같은 프로토콜로 supercollider한테 소리를 내라고 전달하는 식의 연동방식으로 구현된것 같습니다.

저기서 소리를 내는 부분은 oF애드온중에 소리를 생성하는 애드온같은것을 찾아보면 될것 같구요.
아님 puredata, max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될것 같네요

osc는 oF자체 예제에도 있으니 예제를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1 Like

oF 내에서 사운드 입출력의 기본 메카니즘은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audioReceived()와 audioRequested() 함수를 이용.)

그러나, 사운드를 만들거나(synthesis) 변형시키는(process) 코딩을 하려면 사운드에 대한 이론을 알고 있어야 하고, 이것을 C++ 코드로 구현할 수 있는 스킬이 있어야 합니다. 사운드 이론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우며, 이를 코딩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사실 혼자서 공부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사운드 쪽은 oF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훨씬 더 배우기 쉬운 프로그램, 예를 들면, Ableton Live, MaxMSP, SuperCollider 등을 사용하여 구현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론, 이들도 배우기 결코 쉬운 것은 아닙니다만…) 그러고나서 icq4ever님 말씀 대로 oF와 OSC(open sound control)를 통한 연동을 하시면 됩니다.

1 Like

of로 신디사이저 개발을 예전에 ofxMaxim(https://github.com/micknoise/Maximilian)을 사용했었는데요.
샘플로 올려져있는 것들을 보면서 만들면 재미있습니다.
물론 위에 두분이 이야기하신 것 같이 소리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아시는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1 Like